2021년 1월, 나는 12년간의 회사생활을 마친 자유의 몸이 되었다.
사실 자유의 몸이라고는 하지만 한참 엄마가 필요한 나이인 5살, 3살 아이들을 키우는 육아맘이다.
코로나로 인해 가정보육기간이 길어지면서 계획보다 열심히 투자하긴 좀 어려웠다.
기존 투자 방식이 돈 모이면 대출을 영혼까지 끌어서 하나 투자하고 그 다음에 또 모으고 했기 때문에 자금 조달의 문제도 있었고(핑계인가).
다른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좀 알아보려고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어디만 나갈까 하면 자꾸 코로나가 심해져서 가정보육에... 밀접 접촉자라고 또 격리 신세...
2021년도는 처음부터 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1년으로 계획하기로 했다.
2021년의 목표는 아래와 같이 정했다.
1. 부동산 공부
2. 나만의 경쟁력 만들기
3. 수익형 부동산(상가 1건 투자)
4. 부가수익창출(블로그 활성화)
그리고 아래와 같이 달성하였다.
1. 부동산 공부 -> 자본가 프로젝트 수업 수강
부동산 말고는 경제용어도 모르고 관심도 없었던 내게 경제 전반의 지식을 쌓고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주식과 토지 등 다양한 분야의 부동산에도 관심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 재우고 혹은 등원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즐거웠다. 매일 정해진 수업을 듣고 정리하며 조금씩 공부하였는데 새롭게 아는 부분도 있어서 재밌게 수업하였던 것 같다.
비록 마지막 과제때는 아이들 가정보육 중이여서 좀 힘들었지만 마지막에 1등으로 졸업해서 더 뿌듯했다.
자본가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주식, 공모주에 대해 알게 되었고 주식은 장기투자를 목표로 조금씩 하고 있다.
공모주는 조금 넣어서 약간의 수익을 봤고, 주식은... 요즘 장이 별로 좋지 않아서 매우 마이너스지만... 안 뺄꺼니까...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아야지.
장기투자로 보고 마음을 비우기로 했다.
2. 나만의 경쟁력 만들기 -> 제과, 제빵 자격증 취득
평소 회사다니면서도 배워보고 싶었던 제과, 제빵 자격증 과정을 수강했다.
코로나로 자꾸 수업 시작이 늦춰져서 언제나 수강할 수 있을까 조마조마했었는데 2달반 동안 매일매일 나가면서 수업도 무사히 마치고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자격증 취득까지 완료하였다.
수업 시작시간이 빨라서 아이들 등원은 엄마 찬스를 썼고 수강 시작과 동시에 종강일정에 맞춰 제과, 제빵 자격증 시험까지 보고 왔다.
아이들 보면서 자격증 필기시험 공부하고 실기시험 공부하고 너무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학원에서는 평소에 만나기 힘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났고 코로나때문에 많이 가까워지지는 못했지만 일부 몇사람들은 아직도 연락하고 있다.
취미를 공유하는건 너무 즐거운 일이다.
적성을 찾은듯한!!
그리고 수업 마지막 날 신청한 제과 기능사, 제빵 기능사 실기시험도 한번에 패스!
덕분에 집에서 홈베이킹하며 아이들 간식도 만들어주고 지인들에게 선물도 하니 너무 좋다.
상가 1층 매수하여 혹시 공실일경우 사업이라도 해야겠다 하고 따 놓은 자격증인데 사업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 그때까지 열심히 연습해야겠다.
자꾸 더 배우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데 즐거운 취미가 하나 생겨서 잘 배웠다고 생각한다 :)
아이들과 같이 빵, 과자만들기도 종종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도 있다는게 장점!
3. 수익형 부동산(상가 1건 투자)
처음엔 경매물건을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하다가 결국 집 근처 부동산을 열심히 돌아다니며 부동산 소개로 이곳저곳 매물도 직접 보고 발품팔고 하며 현장공부를 했다.
100% 맘에 드는 상가는 아니였지만 수익률도 괜찮고 상권이나 위치도 좋아서 나름 예산안에서 잘 결정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자를 제외한 나머지 수익이 170만원씩 들어오고 있으니 그걸로 된거 아닌가.
외벌이로 줄어든 수익을 어느정도 메꿀수 있으니 다행이라 생각한다.
4. 부가수익창출(블로그 활성화)
자유의지님의 블로그 수익반 수업을 수강하는 동시에 블로그를 시작하였다.
2021년 2월부터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고 현재 이웃수 3,000명, 일 방문자는 800명 ~ 1,000명 이내로 유입이 되고 있다.
블로그 판매, 체험단제안도 많이 받고 있으며 애드포스트 수익 + 체험단 수익은 요즘 쏠쏠한 부수입이다.
특히 가장 많이한 2월달은 체험단 수익 80만원 이상 +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대략 10만원으로 거의 100만원 가까이로 달성하였다.
이게 바로 2021년 상반기 이야기...
하반기에는 이사 준비한다고 아파트 인테리어하고 이것저것 신경쓰느라 공부나 투자에 아예 손을 놓았다. 블로그만 간신히 운영...
그렇게 1년이 흘렀다.
사실 블로그 개설 당시 경제적자유를 위한 성장기쯤으로 구상하고 시작하였으나 1일 1포 하며 매일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육아 관련 내용으로 채워갔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내용은 부캐가 되었다.
2021년도 목표에 대해 어느정도 달성은 했지만 이렇게 하다가는 계획했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목표기간 3년이 흐지부지 흘러갈 것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다.
앞으로 티스토리에서 나의 부동산 점검 및 투자 이야기를 꾸준히 기록해봐야겠다.
그리고 꾸준히 공부해야지.
나의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