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은, 내년 기준금리 물가안정에 중점, 추가 인상 가능성 시사

by K의기록 2022. 12. 23.
반응형

한은, 내년 기준금리 물가안정에 중점, 추가 인상 가능성 시사

 

 

 

 

 

한국은행은 "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보고서"를 통해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 중반, 근원 인플레이션(식료품, 에너지 제외)율은 2% 후반으로 예상된다며 공급요인의 기저효과와 경기둔화 등의 영향으로 상승률이 올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기, 가스 요금 등 인상 압력의 가격전가로 내년 중에도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이어질것으로 진단했습니다.

 

내년 기준금리는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2.0%)으로 수렴해 나갈수 있도록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둔 운용 기조를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은 금통위는 치솟는 물가를 잡고자 지난해 8월부터 1년 3개월동안 기준금리를 0.5%에서 3.25%로 2.75%인상했는데요. 내년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밝힌 것입니다.

 

 

 

 

내년 금융과 외환 시장에 관해서는 큰 변동성으로 인해 불안한 상황이 이어진다고 봤는데요.

한은은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와 부동산 관련 자금 시장의 신용경계감등을 고려할 때, 자본 유출입과 주요 가격 변수의 높은 변동성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부동산 경기 둔화 폭이 예상보다 커지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등 관련 자금시장의 불안이 다시 심해질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한은은 이어 경제 성장과 관련하여서는 상반기까지 잠재 수준을 하회하는 성장 흐름을 보일것이라며, 소비 회복세는 금리 상승 등으로 점차 완만해지고 수출과 투자는 주요국 성장세 둔화 등의 영향으로 부진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