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재테크

카카오뷰 창작센터 채널 만드는 법(보드생성, 친구추가, 수익조건, 수익정산신청안내)

by K의기록 2022. 3. 22.
반응형

카카오뷰 창작센터 채널 만드는 법(보드생성, 친구추가, 수익조건, 수익정산신청안내)

 

올 1월, 카카오뷰채널을 개설하였다.

블로그 이웃들이 많이 하길래 얼떨결에 '나도 그럼 하나 해야 하나?'해서 만들었던 카카오뷰!


네이버블로그에서 주로 내가 다루는 컨텐츠는 육아/육아정보/육아일상/아이와가볼만한곳/맛집/홈베이킹레시피/리뷰/기타 정도이다.


메인은 육아블로거라 아이와 함께 하는 일상이나 육아정보 위주로 다루며 블로그 체험단으로 제품리뷰도 하면서 작년 퇴사이후로 생긴 새로운 취미! 홈베이킹, 레시피도 다루고 있다.

카카오뷰 채널을 개설하면서 어떤 주제로 만들것인가 잠시 고민하다가 나의 카카오뷰채널은 내가 만든 홈베이킹 레시피를 주제로 다루기로 했다.

홈 베이킹의 기록들...


사실 내가 홈베이킹을 하기 전에 레시피를 엄청 많이 찾아보고 하는데(우리 집에 있는 재료 위주, 생각보다 간단하고 맛이 검증된 레시피) 같은 레시피로 여러번 만들기 때문에 내가 찾아보기 수월하게 하려고 만든 것도 있고..


매번 레시피 찾아서 하려면 내 블로그내에서 검색을 해야 하기에..^^;

카카오뷰채널관리의 장점은 블로그 포스팅해놨던걸 url 만 연결하여 올리면 되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컨텐츠를 발행하지 않아도 되서 관리가 수월하고, 블로그 조회수를 확인해보면 은근 카카오뷰에서의 유입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의 발전?에 조금 더 기여하는 부분도 있다.

카카오뷰도 활성화 될 경우 수익이 난다고 해서 우선은 만들어 두었는데 아직 수익 정산을 받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추가적인 파이프라인 구축을 한다는데 있어서 의의가 있으므로 한번 만들어보자.


1. 카카오뷰 채널 생성 하기


1. 카카오 창작센터(PC버전) 접속 -> 창작센터 시작하기

 


2. 카카오뷰 창작센터에 로그인 후 채널 만들기

3. 내 채널 만들기 세부 정보 입력하기

4. 보드생성: 보드에디터 -> 보드제목, 보드설명 입력 후 블로그 포스팅 링크 입력

 

2. 카카오뷰, 수익 지급 기준


누적 친구 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 수 10개 이상에 해당될 경우 수익을 배분한다고 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티스토리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 지급을 위한 기준이 까다롭지는 않은 것 같다.

보드 발행은 기존 블로그 포스팅이 있으니 어렵지 않을 것 같고, 관리도 수월할 것 같아서 개설해 보았다.
수익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지만... 많지는 않을 것 같다.

3. 수익정산 신청안내

 

카카오뷰를 개설해두고 관심없이? 지내다가 얼른 채널 친구 100명을 만들어야겠다 싶어서 한 며칠은 열심히 친구추가를 했다.

그러다 어느덧 100명을 돌파하였고! 기다렸던 메일이 발송되었다.

메일이 와서 수익정산 신청하기를 눌렀고, 로그인하여 계좌 인증 등 수익지급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였다.

그리고 수익 정산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였다.

카카오뷰 정산방법은 지난달 수익을 집계 후, 수익 내역을 카카오톡 창작센터 알림으로 안내 -> 개인 정산금을 확인 한 후에 다음달 15일에 정산금이 입금되는 구조이다.

그리고 얼마뒤 '보드뷰에 광고가 추가되었습니다.'라는 알림이 와서 보드뷰를 열어보니 광고가 붙어 있었다.


어?! 정말 광고가 붙었네? 신기하군...


일단 친구수 100명을 넘긴 이후로 카카오뷰를 통해 무슨 활동을 추가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다.
네이버블로그에 홈베이킹 레시피를 올리면 url 복사해서 업로드만 간간히 해 두는 정도이다.


지인들은 지난 달 정산금을 1,000원~2,000원정도 받았다고 하던데... 뭐 정산금에 대해 전혀 기대는 하지 않는다.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았으므로..

그냥 온라인에 작은 씨앗 하나 더 뿌려놨다 생각하며 그냥 두고 있어야겠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기타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컨텐츠를 새로 생성하지 않아도 되니 카카오뷰 개설하는것은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것 같다. 하지만 네이버나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만큼의 수익?을 기대하기엔 좀 힘들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