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재테크

블로그 운영 노하우 (1) 블로그 주제 정하기. 네이버 블로그 1일 1포, 1년후기

by K의기록 2022. 3. 28.
반응형

블로그 운영 노하우 (1) 블로그 주제 정하기. 네이버 블로그 1일 1포, 1년후기

 

1. 네이버 블로그 현황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1년전에 시작했다.
그리고 시작한 이후로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다.

작년 2월부터 꾸준히 1일 1포스팅을 하다보니 벌써 블로그에 글이 440개가 쌓였다.

 

네이버 블로그 현황

2021년 2월부터 시작하여 2021년 1월 조회수 0을 시작으로 꾸준히 방문자 유입이 되고 있다.
2021년 8월에는 네이버 아이와에 노출에 되어 조회수가 더 높았다.

평소 평일은 700이상, 주말에는 1,000정도 나온다.

 

네이버 블로그 현황


요즘들어 블로그의 인기가 좀 핫한것 같다.
블로그 시작하고 주변 지인들에게 제가 블로그를 한다는 얘기를 거의 안 했었는데, 지금은 아는 분들이 한명씩 두명씩 아주 소소하게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 지인들은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은데 막막하다. 어떻게 해야 할까?" 라고 물어본다.

나의 대답은 무조건 "초기에는 1일 1포스팅을 하세요. 글쓰기가 익숙해지고 블로그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라고 한다.

그리고 지인들에게도 많이 추천해주고 있지만 항상 지인들이 물어본다.
"어떻게 매일 글을 써?"
"그렇게 매일 쓸만한게 있어?"

매일매일 글쓰기 하는거 정말 쉬운일은 아니다.
난 작년 2월 1일, 블로그 시작 이후로 지금까지 특별한 일이 없으면 거의 1일 1포를 하고 있다.


2.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내가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는, 회사를 그만두고 경제적 자유(3년안에 월 1000만원 만들기!)를 목표로 성장해 나가며, 그 과정을 기록하고자 블로그를 개설했다.

부동산, 경매, 상가 등 부동산에 대해 공부하고 기록하려고 했는데...
공부 양이 부족하다 보니 그 내용으로 1일 1포를 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실력...

회사다닐때 부터 배우고 싶었던(그리고 조금씩 배웠던) 제과, 제빵 과정도 수업을 다니며 베이킹을 열심히 연습해서 수익화를 해 볼까? 베린이의 성장기 쯤으로 블로그를 운영해볼까? 했지만 이 역시도 매일 베이킹을 하기 어렵다 보니 ... 탈락

일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했었는데 결국 나의 네이버 블로그는 육아, 일상으로 방향을 잡았다.

 

3. 1일 1포스팅,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로그 주제 정하기)


1일 1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꾸준히 포스팅할수 있는 주제인가가 제일 중요하다.
꾸준히 포스팅할수 있는 주제를 잡는것이 바람직하다.

한 분야에서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면 네이버 인플루언서도 도전해 볼 수 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란?

 

네이버가 요즘 열심히 키우고있는 인플루언서,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영향력이 있는 블로거에게 주는 특혜이다.
초기부터 인플루언서를 노리고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정말 꾸준히 한 분야만 파야한다.
인플루언서는 선정되면 검색창에 상단 노출은 기본, 프리미엄 광고도 붙고 체험단 선정에도 유리하다.
하지만 나는 처음엔 인플루언서에 관심이 없었다.
주변 이웃들 보면 정말 독하게 한 주제로 적어도 2~3달 이상은 꾸준히 글을 써야 인플루언서가 되더라.

글을 쓸때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쓰는게 가장 좋겠지만 사실상 한가지 주제로 글을 꾸준히 쓴다는건 쉬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최소 2~3가지 주제 내에서 쓰는게 좋다. 주제가 너무 많아지면 잡 블로거가 될 것이기에...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내가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가, 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나의 경우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육아, 일상을 담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가능했다.
글쓰기는 나의 생활과 라이프와 연관되어 있어야 글쓰기가 쉬워진다.

아이들과 나들이 갔던 곳을 올리거나,

아이들 장난감, 책이나 제품 리뷰를 하기도 하고

아이들과 같이 밥 먹었던 곳이나, 아이들 간식으로 만들었던 것들도 포스팅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장점은 체험단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티스토리와는 다른점), 체험단도 초기에는 열심히 신청했었지만 지금은 메일이나 쪽지로 제안오는 것도 많다.

그러다보니 포스팅 할 소재거리들이 많이 생겼다.

 

나의 경우에 네이버 블로그는 일주일치 글감?을 대략 작성해놓고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써서 올리는데 리뷰 기한이 임박했을때는 하루에 2개씩도 포스팅 하곤 했다.

 

4.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애드포스트, 체험단)

 

일년간 운영한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수익(월 10만원 이내)과 체험단(월 70만원) 수익으로 생활비 방어 수준으로 쏠쏠하게 들어오고 있다.

 

1년 이상 1일 1포스팅을 하며 이웃과의 교류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주변 이웃들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도 꾸준히 운영하고 1일 1포스팅도 하는데 유독 노출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무조건 1일 1포스팅만 주구장창해도 안 될 노릇이다.

네이버 글쓰기 상단 노출 노하우는 이후 포스팅에서 다시 기록해봐야겠다.

네이버 블로그를 키웠던 것처럼 티스토리도 시작한 3월 1일부터는 1일 1포스팅 중이다.
티스토리의 주제는 3년안에 부자되기 프로젝트!
경제적 자유,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열심히 공부하고자 만들었다.

 

하다보니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좀 많이 다르다... 를 느끼고 있는 요즘이지만 꾸준히 기록해봐야지.

반응형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