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재테크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블로그 운영 1년차 수익 공개(애드포스트, 체험단, 후기)

by K의기록 2022. 6. 8.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블로그 운영 1년차 수익 공개(애드포스트, 체험단, 후기)


필자가 3년안에 경제적 자유 달성을 목표로 야심차게 퇴사하고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2021년 2월, 행복재테크의 자유의지님의 블로그 수익반 강의를 듣기 시작하면서 1년이 넘은 지금까지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여 꾸준히 글을 써오고 있습니다.

몇년전만해도 네이버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던 것 같은데 최근 인플루언서 제도와 다양한 체험단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블로그도 전략적으로 수익화를 위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대학생들이나 주부들이 많이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주부들은, 특히 아이를 양육하면서 언제나 육아라는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디에 묶여서 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노트북하나만 있으면 언제든지 글을 쓸 수 있고 자기 시간을 조율할 수 있으니 블로그로 수익화를 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가 없다고 생각하기에 저 또한 블로그 활성화를 첫 목표로 시작하였고 얼마전 인플루언서라는 목표까지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1. 효과적인 블로그 수익화 방법: 나를 브랜드화 하라

블로그 수익화의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나를 브랜드화 하는 것!


블로그 활동을 통해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브랜딩하고 강의와 전자책을 통해 부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수익화가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자유의지님도 단기간에 블로그를 키우며 블린이들에게 블로그 알기, 블로그 키우기, 블로그로 수익화 하는 법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고, 이 밖에도 자기만의 몰랐던 글쓰기 재능, 마케팅재능 등을 블로그로 브랜딩화하여 강의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2. 블로그 수익화 두번째: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


필자는 2021년 2월 블로그 개설 후 3월부터 애드포스트를 신청하여 수익을 받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애드센스와 비슷한 개념인데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정말 수익이 미비한 편입니다.

현재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수치(월간 방문자수, 주간 방문자수)

필자의 블로그는 평일 700회, 주말 1000회 이내의 조회수를 기록중입니다.

전체 방문자수는 23만이고 이웃수는 3천명 이상인데 애드포스트 수익은 얼마나 나올까?


블로그 개설 초기에는 10만원 넘기도 했지만 지금은 80,000원~90,000원대 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수익화를 하기엔 사실상.. 용돈벌이 수준도 되지 않는 듯합니다.

다만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장점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입니다.
조건이 그리 까다롭진 않다는 점이지요.

블로그 개설 90일 이상, 포스팅 50개 이상(전월 누적 기준), 평균방문자 100명 이상이면 개설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에서의 방문자수 100명보다 네이버 블로그는 쉽게 방문자수 100명은 넘길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수익화 세번째: 체험단

필자는 블로그 개설 초창기에는 체험단 신청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수익화를 해야 할까를 늘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2021년 하반기 이후 조금씩 체험단을 하기 시작했고, 2022년 1월과 2월은 체험단 수익이 어디까지 발생할까 싶어서 나름 열심히 해 보았습니다.

체험단 수익내역(2022년 1월, 2월)

블로그 체험단이라 함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제공받고 느낀점을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제품을 제공받고 하는 것이라 긍정적인 방향으로 리뷰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다만 나의 경우에는 평소에 내가 가보고 싶었던 곳이나 가볼만한곳을 주로 신청했고, 내가 필요한 물품들 위주로 제공받았기 때문에 생활비 방어에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일 블로그 체험단으로 현금화를 하는게 목적이라면 원고료를 제공하는 곳이나 서포터즈 활동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원고료를 주는 제안은 대부분 거절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체험한 것 위주로 체험단을 했기 때문에 현금화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한만큼 체험단으로 발생하는 이득이 생기는거라서 1월 2월은 너무 바쁘게 보냈습니다.

 

물론 2월은 거의 아이들과 가정보육하며 조금씩 다녀서 생활비 방어에 꽤 도움이 되었으나, 3월부터 지금까지는 부동산 등으로 바빠서 많이 신청하지는 못하였습니다.

 

 

4.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느낀 점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네이버 블로그 개설! 추천합니다.

블로그는 정보성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 외에도 이웃수 늘리기, 이웃과의 교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사실 포스팅하는 시간보다 블로그를 활성화 하려면 생각보다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그에 비해 내가 작성한 포스팅의 댓가?로 지급받는 애드포스트 수익은 매우 미비하기도 하고요.

 

다만 체험단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조금 더 풍요롭게 블로그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생활비 방어도 은근 쏠쏠한 편입니다.

 

또한 온라인상의 소통이지만 애정이웃들과의 교류도 즐겁고, 블로그라이프를 지속할 수 있는 활동력이 된다고나 할까요.

 

티스토리는 이제 시작이지만 블로그 처럼 나름의 재미를 느끼고 성장해나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