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과 채권의 정의, 공통점, 차이점

by K의기록 2022. 6. 4.
반응형

주식과 채권의 정의, 공통점, 차이점


일반적으로 투자에 필요한 시드머니를 확보할 수 있는 투자상품이자, 가장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주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수월하고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주식만큼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바로 채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인 주식과 채권의 정의와 공통점,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의 정의


주식은 회사가 자본금을 확보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기본 단위이며 투자자의 경우 주식을 매수함으로 인해 기업에 투자할 수 있고 그의 대가로 기업에 대한 여러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회사의 주주가되면 이익배당청구권, 신주인수권, 잔여재산분배 청구권, 의결권 등의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먼저 이익배당청구권은 기업의 이익을 나눠 가질 권리를 말하며, 신주인수권은 증자를 위해 신주가 발행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잔여재산분배 청구권은 기업이 청산할 경우 잔여 재산을 받을 권리를 말하며, 의결권의 경우에는 지분만큼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입니다.
그러므로 주식투자는 단순히 주식을 사고파는 거래로 인한 수익을 창출한다기보다는 기업의 성장에 동참하는 주주가 된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주식은 코스피, 코스닥 등 주식시장을 통해 거래할 수 있으며 소액투자도 가능하므로 일반 투자자들에게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주식 투자는 시세차익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주식시장 내 수요공급에 의해 주식은 변동하게 되는데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면 원금을 손실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배당금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란 기업이 이익이 발생하면 누적된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입니다. 주식 보유량에 따라 배당금이 정해지는데, 배당기준일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 채권의 정의


채권이란 채권 발행 자격을 갖춘 기관인 정부나 공공기관, 은행, 특수법인, 주식회사 등에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빚을 낼 때 발행하는 문서입니다.

발행기관에 따라 국채, 공채, 특수채, 금융채, 회사채, 여전채 등으로 분류합니다.
국채 및 공채는 매우 안정적인 무위험채권으로 분류되며, 특수채의 경우에는 준 특별법에 의해 정부의 손실보전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 한해 준 무위험 혹은 회사채와 같은 일반 신용채권으로 분류됩니다.
금융채는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회사채나 여전채와 비슷해 보이나 자금 조달 성격이 일반 회사채와는 달라 발행하는 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채권은 빚채, 문서 권 자를 써서 쉽게 말하면 빚문서인 셈이지만 일반적인 대출과는 달리 자금을 공급받는 기업이나 국가의 신용도가 높기 때문에 그 해당 빚문서를 유가증권의 형태로 거래 가능하게 만들어 불특정 다수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채권에는 특정일자까지 몇 % 의 이자로 빌려서 만기일에 원금을 돌려주겠다는 일종의 차용증서인 셈입니다.

자금이 필요한 기관에서 채권을 발행하면 투자자들이 돈을 주고 채권을 사게 됩니다.
채권을 발행한 기관을 채무자, 채권을 소유한 투자자를 채권자라고 합니다.
채권은 원리금 상환 기간이 미리 정해져 있는 증권으로서 채무자는 비교적 장기간에 거액을 조달해 사용하는 대신 채권자에게 미리 약속된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 때 원금 상환을 하는 조건으로 채권이 발행, 거래됩니다.

채권은 액면가(채권 1장의 가격. 만기 시 채권자에게 상환해야 할 금액), 이자율(표면금리), 만기일(원금을 지급하는 날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채권의 이자율은 채권을 발행한 기관의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국채가 통상적으로 이율이 낮은 편입니다. 발행기관의 신용등급이 높다면 채권 금리는 낮아질 것이고, 신용등급이 낮으면 채권 금리는 높아질 것입니다.

채권은 수익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기간에 약속된 이자를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주식보다는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서 변동성이 큰 불안정한 시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집니다.

채권 역시 주식처럼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권은 만기까지 남은 기간 동안에는 채권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액면가는 고정되어 있지만 채권 시장 내 가격(시장가)은 수요와 공급, 시장의 금리와 발행기관의 신용변화 등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권을 보유하다 시세가 오르면 팔아서 주식처럼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시장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채권은 만기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전채는 3년 전후, 우량 회사채는 5년에서 10년 만기가 보통이며, 국채 및 공채, 이에 준하는 금융채들은 10년 이상의 경우로 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리 하락 시기에서는 투자자들의 투자 요구 수익률에 맞추려고 발행되는 채권의 만기도 길어졌었습니다.

발행한 채권의 만기를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조건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콜 옵션, 풋옵션, 조기상환 옵션이 추가되는 경우입니다.

만일 콜옵션이 부가된 채권은 발행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서 콜 가능일에 조달금리가 채권을 발행한 시점의 금리보다 낮을 경우 발행자는 채권을 액면에 조기 상환시킬 수 있고, 잔존만기만큼 재 조달할 경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투자자들에게 불리한 조건이므로 일반적으로 채권 금리가 콜옵션이 없는 채권금리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만일 풋옵션이 부가된 채권은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풋 행사일의 시장금리가 채권을 발행한 시점의 금리보다 높을 경우 투자자는 채권을 액면에 조기 상환시키고 잔존만기만큼의 채권을 재투자할 경우 이익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물론 콜옵션부 채권과 반대로 채권금리가 일반 채권 금리보다는 낮습니다.

채권이라 함은 원래 정해진 만기를 명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자금을 조달하고자 하는 기업의 요구로 만기가 불확실하거나 아예 없는 신종자본증권 형태의 채권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3. 주식과 채권의 공통점, 차이점

3.1 주식과 채권의 공통점


유가증권이라 함은 재산적 가치가 있는 문서라는 뜻으로 화폐, 상품 증권, 주식, 채권 등 일반적으로 재산적인 권리를 표시한 증서입니다. 주식이나 채권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가증권을 구분하는 것은 화폐 증권(지폐, 수표, 어음 등)과 자본증권(주식, 채권, 선물옵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식과 채권은 자금조달의 목적으로 발행되며,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는 유가증권이라는 점에서 같은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채권은 채권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으나 원금손실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투자상품입니다.

3.2 주식과 채권의 차이점


주식투자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 주주가 되는 것이며, 채권투자는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나 기관에 대출을 해주고 채권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산(Assets) 액수는 자본(Equity)과 부채(Liabilities)의 액수의 합과 같다고 합니다.

여기서 자본(Equity)에 대한 권한이 있다는 걸 증명하는 증명서가 바로 주식이며,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주주가 되어 회사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부채(Debt)에 대한 권한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가 바로 채권이고, 채권을 가진 자는 채권자이며 타인자본으로 빌려준 돈을 돌려받을 권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기 자본을 챙기는 것보다 남한테 빌린 돈을 갚는 게 우선시되기 때문에 채권을 주식보다 우선순위로 청구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주는 자기 자본인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기업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받게 되지만, 채권은 돈을 돌려받을 권리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는 없습니다.

보통 기업들은 주가가 요동치거나 기업에서 원치 않는 외부인이 주주 자격을 갖는 것을 막기 위해서 채권을 발행하는 것을 주식보다 선호하는 편입니다.
기업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는데,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차입, 시장에서 돈을 빌리는 채권, 그리고 주식을 발행하는 증자의 방식입니다.

기업에서의 선호도 역시 차입 > 채권 > 주식 순입니다.

주식의 경우 거래가 종료되면 자동 만기이며, 주식을 계속 보유할 경우 만기가 없는 영구 증권이지만, 채권은 만기일이 지정되어 있는 기한부 증권이라는 것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은 배당수익을 지급하며 이는 경영성과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채권은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에게 채권보다는 주식이 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 거래 규모로만 놓고 볼 경우 채권이 주식보다 훨씬 큽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기업의 선호도가 채권이 주식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채권은 주식과는 달리 장외시장이 장내시장보다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투자하는 금융 상품들이나 펀드, 연금 등의 운용 자금의 과반 이상이 채권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채권은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수익을 가져다주므로 안정자산으로 분류되며 이 부분이 주식과 가장 큰 차이라고 불 수 있겠습니다.

채권이 주식과 비교해 가장 큰 차이점 중에 또 다른 하나는 바로 만기와 금리, 신용, 이자 주기, 이 표 방식, 기타 옵션 등 채권에 설정된 각종 조건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채권의 가격 책정은 일반적으로 액면 100에 붙는 가격이 얼마인지로 표현이 되는데 채권의 조건(이자율, 만기, 이표, 신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보통 금리로도 가격을 표현합니다.

채권 투자자가 채권 발행일에게 자금을 지급하는 것에 따른 기회비용(이는 만기 시까지의 시간 가치와 발행인에 대한 신용도의 위험 발생의 가능성, 기타 옵션으로 인한 지급 불확실성) 들을 어떻게 보상하는지가 채권에 적용된 금리이며 가격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채권에 표기된 이자율은 불변이므로 기업의 신용도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해도 시장에서 더 비싸게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기존 채권값은 하락합니다.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값은 하락하고 시중금리가 하락하면 채권값은 상승하게 됩니다.

시장이 불안정하면 안정자산인 채권으로 투자자들이 몰리며, 시장이 상승곡선을 그리면 상대적으로 이율이 적은 채권이 주식시장보다 밀리게 됩니다.
즉, 주식이 오르면 채권이 내리고, 주식이 내리면 채권은 오르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우리나라의 일반 가구의 자산은 부동산 자산 78.2%와 금융자산 17.1% 라고 하며, 한국 부자의 자산은 부동산 자산 59%, 금융자산 36.6%, 그 외 회원권과 예술품 등 기타 자산일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부동산 자산의 비율이 높은 것에 비해 부자의 금융자산 비중이 일반 가구의 두 배 이상인 것입니다.

총 자산 규모가 큰 부자일수록 거주 주택 부동산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다양한 자산으로 부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서민들과 달리 부자들은 공격 지향적인 투자를 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는 투자 지식과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공격적으로 자산을 운영한 경험으로 2021년의 경우 더욱더 공격적인 금융자산 투자를 해 왔고, 장이 비교적 좋았던 2021년 부자들은 주식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급여소득과 저축만으로 노후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재테크, 투자는 모든 직장인들의 관심사인데요.
꾸준히 다양한 투자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