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임장의 뜻, 효과적인 임장방법

by K의기록 2022. 4. 30.
반응형

부동산 임장의 뜻, 효과적인 임장방법


요즘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였다가 잠시 주춤하고 있습니다. 지금을 기회로 삼아 투자하려고 발빠르게 대응하는 분들도 있고 잠시 대기하고 관망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전국민의 관심사가 부동산이 된 지금, 임장이라는 단어는 부동산에 크게 관심이 없는 분들도 많이 들어봤을만한 용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임장은 무엇이고, 효과적으로 임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동산 임장이란 무엇인가


임장이란 부동산을 거래를 하기 전 해당 지역에 직접 가서 주변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거래 대상인 건물 등의 자세한 현황에 대해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현장조사를 한다는 말인데요. 해당 지역을 직접 탐방하고 발품팔아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임장은 직접 거주할 집을 구하기 위해서 라기 보다는 부동산을 투자하시는 분들이 투자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재건축, 교통호재 등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요소들이 있는지 현장을 직접 가서 주변 분위기를 보고 주변 시세나 인프라, 교통시설이나 공원 등의 편의시설, 지역 학군, 분위기 등 필요한 정보를 직접 가서 알아보는 행위입니다.

현지 부동산에 가서 투자 정보를 얻기도 하고 건축물 등기를 열람하는 등의 탐사를 통해 궁금했던 사항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현장탐사를 해 보면 정보상으로 놓쳤던 부분까지 알게 될 수 있어서 잘못된 투자를 할 확률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상 부동산은 실제로 존재하는 실물이 있기 때문에 투자 전 당연히 가서 몇번이고 보고 궁금한 사항들을 해결해아 합니다.

거액이 오고 가는 투자라서 말만 듣고 투자하는 것은 여러가지 직접 가 봤을 때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놓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효율적인 임장방법

2.1 사전조사


임장은 투자할 지역을 단순히 둘러보는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아무 준비없이 간다면 효과적으로 해당 지역을 조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실상 모든 투자처를 직접 임장하기 보다는 인터넷으로 많은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현장에 가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임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터넷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가서 봐야 건물이 제대로 있는지, 주변환경과 편의시설은 어떠한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만 요즘엔 지도나 부동산 정보가 인터넷에 넘쳐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투자처 물색

먼저 아파트나 상가 등의 부동산을 투자하기에 앞서 미리 인터넷 지도나 뉴스, 카페 등을 통하여 해당 투자 지역의 호재가 있는지, 교통시설이나 편의시설은 어떠한지, 주변 학군은 어떻게 형성이 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지역에 대해 매물을 검색하고 조사하고 투자처를 물색하는 것은 인터넷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2) 해당 지역 시세 파악

주택의 경우 실거래가 조회 등을 통해 시세를 우선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실 매물을 보며 시세 파악 후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전화해서 현장 분위기 및 시세 파악도 먼저 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만일 해당지 매물이 급등이나 급락을 하였다면 왜 그렇게 되었을지 원인파악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부동산 중개사와의 통화를 통해 90%정도의 의문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상세정보확인

아파트 투자를 하다면 해당 아파트의 선호도, 단지 배치 및 구성, 선호하는 평수 등을 미리 볼 수 있고 향이나 일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택 투자의 경우 네이버부동산, 호갱노노, 직방, 아실 등의 어플을 이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거주자들의 후기도 확인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 및 상가매물을 투자할 계획이시라면 토지이음, 디스코, 밸류맵, 부동산플래닛을 추천드립니다.

각종 등기와 서류들은 정부24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인터넷을 통해 건축물대장이나 등기부등본을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건축물대장의 경우에는 정부24보다 세움터를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세움터에서는 여러 호실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답니다.

인터넷 임장은 요즘 방구석 임장, 손품이라는 단어를 사용 하는데요. 이렇게 철저한 방구석 임장을 마친 후 현장에서 파악해야 할 요소들의 체크리스트를 적어 현장에서는 필요한 사항들만 보고 와야 임장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임장을 마치고 해당 물건지를 직접 가서 봐야겠다고 판단되면 실제 임장을 가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2.2 임장 방문 전 체크리스트


온라인으로 많은 정보를 얻고 현장에 나가면 예상했던 모습과 다른 결과가 있어서 종종 당황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얻는 정보들 중에 직접 해봐야 할 것이 바로 동간거리 입니다. 아파트 투자의 경우 중요한데요, 동간거리, 조망권, 일조량을 파악해 볼 수 있으며, 역세권이라고 표기한 곳은 실제로 아파트 입구에서 역까지 걸어봤을 때의 거리를 직접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지도상으로 표기된 거리보다 꽤 오래 걸리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걸어보면서 현장 분위기도 파악하고 교통 호재들이 있는지, 단지에서 호재 위치까지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걸어서 가능한 주변 편의시설들도 둘러봐야 하는데요. 아파트에서 얼마나 걸리는지가 중요합니다.

상권이 발달된 곳은 외부 사람들의 유입도 많으며,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요소이므로 해당지 매물 주변의 편의시설이 얼마나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 할 사항입니다.

주거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학군입니다.

초품아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는 미취학, 혹은 어린자녀를 둔 부모라면 반드시 고려해봐야 하는 요소입니다. 초품아의 경우 근처 아파트보다 실거래가와 전세 선호도가 높은 경우가 많으니 직접 가서 학교와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주변의 학군은 어떤지, 학원가는 어떻게 형성이 되어있는지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주변에 혐오시설이 있는지, 소음이나 뷰는 어떤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만일 상가 투자를 위해서라면 다양한 시간대에 가보는 편이 좋습니다.

흐르는 입지는 아닌지, 실제 소비층이 많이 오가는지, 평일 낮, 밤 시간의 해당 상권은 어떤지 등 다양한 시간대에 가보고 느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를 위함, 혹은 실거주를 위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모두 숙지한 후 현장에 임장을 나가서 본인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취합한 후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투자 관심 지역인 부동산과의 관계도 돈독히 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지의 중개사에 직접 들러 대화를 해 보면 인터넷에서 접할 수 있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답니다.

3. 마치며


당장 투자하지 않더라도 틈날때마다 사전 조사 후 부동산 임장을 가보면 물건 보는 눈도 높일 수 있고 현장을 다니면 다닐수록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게 됩니다.

이후에는 더 효과적으로 임장할 수 있으므로 공부한다 생각하시고 다양한 투자처를 조사해보고 직접 가보는 연습을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