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테크노밸리 사업 개요, 추진배경 및 진행 현황
2021년부터 일산 테크노밸리 철거 공사가 시작되면서 GTX-A 노선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일산 집값 상승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베드타운 이미지가 강하여 같은 1기 신도시인 타 지역에 비해 힘을 잃고 있었던 일산신도시인데요.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의 개요, 추진배경 및 진행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 개요
일산 테크노밸리사업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법곳동 일대에 조성되는 첨단 산업단지입니다.
2016년 6월에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 확정되어, 판교 테크노밸리 성공에 따라 상대적으로 산업 기반이 약한 경기 북부지역에 제2의 판교 테크노밸리를 위한 모델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규모가 무려 판교 테크노밸리의 1.9배에 달하는 거대한 사업입니다.
사업부지 북측으로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전시장인 킨텍스가 있고, 인근에는 CJ 라이브시티, 고양방송영상 밸리가 조성중이며 위 사업은 방송/영상분야에 특화한 IT 산업과 첨단의료산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조성중입니다.
해당 사업은 2023년까지 기반시설과 단지 조성을 완료하고 2026년까지 기업 입주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 추진 배경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 추진되었던 배경은 바로 경기 북부의 일자리 확충입니다.
그동안 경기 북부는 베드타운의 이미지가 강하였습니다.
경기 남부 지역의 경우에는 우선 일자리가 많은 강남과의 접근성이 좋고, 각 지역의 활발한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자급도시로서의 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예로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 용인시, 수원시의 삼성전자, 광교테크노밸리, 시흥 스마트허브, 안산 스마트허브 등을 들 수 있는데요, 남부지역은 활발한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일자리 확충으로 규모와 인구면에서 성장하며 자급도시의 역할도 훌륭하게 해내는 데에 반해 경기 북부는 이렇다 할 산업단지가 없어 남북 불균형이 커지고 있었습니다.
경기북부는 1기 신도시인 일산신도시, 2기 신도시인 운정신도시 등 신도시를 개발하였으나 이렇다 할 일자리가 없어서 사실상 서울 출퇴근을 위주로 하는 베드타운으로 전략했기에 그만큼 불만도 커져갔습니다.
이에 경기도청에서 경기 남북부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경기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먼저 해당 사업은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라는 이름으로 경기북부지역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왔습니다.
해당 과업에 고양시, 파주시, 동두천시, 양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구리시까지 7개의 시가 입찰에 참여하였으나 최종적으로 사업부지가 2016년 1단계로 일산-고양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후인 2018년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와 양주 테크노밸리를 동시에 선정하였습니다.
3. 일산 테크노밸리 진행 현황
3.1 진행 현황
일산 테크노밸리는 2016년 6월 29일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의 고양시 유치가 확정된 이후로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고양 도시관리공사 등 관계기관의 업무협약 및 체결 진행하며 개발에 필요한 단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 논밭과 비닐하우스로 도배된 허허벌판이었던 일산 서구 지역을 최종 사업 부지로 확정 지으면서, 2019년 3월 경기도의회 심의와 이후 논의를 거쳐 일산 테크노밸리의 사업부지는 총 850,358제곱미터로 확정되었는데 이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1.9배 수준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6. 6. 29. |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고양시 유치 확정 |
2016. 8. 1. | 관계기관 업무협약 체결(경기도,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2017. 4. 11. |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고시 |
2017. 4. 27. | 공동사업시행 협약 체결(경기도,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2018. 2. 28. | 「지방공기업법」의『사업타당성 검토』수행 완료(지방공기업평가원) |
2018. 5. 4. | 고양시의회 일산테크노밸리 신규투자사업 추진 동의(원안 가결) |
2018. 9. 11. | 조사설계,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
2019. 2. 20. | 고양시의회 고양도시관리공사 현금·현물출자 동의(원안 가결) |
2019. 6. 18. |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 신청 |
2019. 7. 18. |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과밀억제권역 내 공업용지 물량 10만㎡ 조정 반영) |
2019. 8. 14. |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설명회 개최(COEX 인터컨티넨탈 호텔) |
2019. 12. 2. | 「지방재정법」의『사업타당성 조사』수행 완료(한국지방행정원구원) |
2019. 12. 27. |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고시(고양시) |
2020. 5. 1. | 도시개발사업시행자 지정 |
2020. 5. 21. | 고양 일산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경기도) |
2020. 6. 26.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 |
2020. 7. 9. |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변경), 실시계획 인가 신청 |
2020. 12. 29. | 보상계획 및 열람공고(고양시) |
2021. 5. 31. | 토지 손실보상 협의 착수 |
2021. 6. 30. | 통합위원회 심의(도시, 도시·건축, 교통, 경관) |
2021. 7. 27. | 수도권정비 실무위원회 심의 |
2021. 8. 31. |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변경), 실시계획인가 고시 |
이후 고양시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고시하면서 경기도에서 해당 지역을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였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여 입지선정 5년 8개월 만인 2021년 1월 4일, 드디어 일산 테크노밸리 현장철거가 시작되었습니다.
3.2 일산테크노밸리 개발 상세 및 기대효과
일산 테크노밸리는 경기 남북부 간의 산업격차 해소를 통해 수도권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 플랫폼 조성으로 미래 자족도시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산 테크노밸리의 조성 및 개발 계획으로는 테크노파크, 비즈니스파크, 커뮤니티 파크, 사이언스파크로 나뉘어서 각 연구센터 및 지원센터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주변에 형성될 방송영상 밸리, 장항 공공주택지구, CJ 라이브시티, 킨텍스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미래 자족도시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 구역 내의 제2 자유로 구간은 지하 화하고 상부는 문화공원으로 개발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일산 테크노밸리 전체 면적의 37% 정도를 지식기반, 첨단 제조를 포함한 산업시설로 구성하며 도로와 공원등의 기반시설을 52%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산업 단지 시설로 포함된 부분이 10만 제곱미터인데, 이로 인해 부가가치 유발액은 무려 1518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취업 유발 인원은 2753명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액이 무려 4,642억 원이라고 하니 그간 직주근접이 부족하여 베드타운으로 전락했던 일산 고양시의 한을 풀어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시행자는 경기도, 고양시, 고양 도시관리공사, 경기 주택도시공사이며 공사기간은 2026년까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그간 사업을 위한 조사설계용역을 착수하였고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토지보상계획 공고 등의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하였다고 합니다.
지장물 철거 공사 및 후속적인 절차가 마무리되면 공사기간을 5년 정도로 예측하고 있어 2026년에는 완공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일산 테크노밸리 사업설명회는 경기도 고양시에서 2021년 12월 온, 오프라인 설명회로 진행을 한 바 있습니다.
해당 설명회에서 조사한 해당 부지의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은 무려 263곳, 예측치인 150곳보다 훨씬 웃돌았습니다.
그만큼 경기북부의 일산 테크노밸리의 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고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3.3 인프라 확충(교통편)
산업단지 입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접근성입니다.
해당 부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 A 노선 킨텍스 역이 사업부지의 북동쪽으로 1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지어질 예정이며,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계획에 따라 일산 테크노밸리 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자유로와 제2자유로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해당 부지는 자유로 이산포 JC와 킨텍스 IC, 제2자유로의 법곳 IC로 해당 부지에 접근이 수월합니다. 또한, 사업부지의 북서쪽으로는 고양대로가 있고, 김포시, 한강신도시에서도 이산포 JC와 연결된 일산대교를 통해 접근이 수월합니다.
역세권 인근으로는 킨텍스, CJ 라이브시티와 고양방송영상 밸리 등의 개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버스 교통으로는 해당 부지가 소규모의 취락지 구이다 보니 버스노선이 부족하지만 이후 공사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확충될 수 있습니다.
고양시민의 염원이었던 일산 테크노벨리는 일 차리 창출과 더불어 자족도시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산 지역 재개발과 더불어 GTX-A 노선 등의 호재 등도 일산지역을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양가상한제의 정의, 대상, 장단점, 적용대상 (3) | 2022.04.25 |
---|---|
주택청약제도의 모든것(정의, 시행배경, 역사, 입주자선정방식 1순위,2순위,특별공급 등) (4) | 2022.04.23 |
상가투자 방법, 수익률, 매가 계산 방법, 층별 상가투자 (6) | 2022.04.21 |
기부채납의 정의, 대상, 기부채납의 예(용적률 인센티브) (4) | 2022.04.20 |
지역주택조합의 정의, 절차와 장단점 (5) | 2022.04.19 |
댓글